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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정보경제학의 개념과 설명

by 안산불가사리 2024. 4.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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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정보경제학에 개념과 설명에 대해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정보경제학(Information Economics)의 개념

정보경제학은 정보가 경제활동에서 무슨 역할을 수행하는지 즉 정보의 기능이 무엇인지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정보경제학은 미시경제학(개별 경제 주체를 중심한 학문)의 한분야이기도 합니다. 기존에 경제학과 달리 정보라는 요소를 중점으로 다룹니다. 일단 정보라는 요소는 다른 생산요소와 달리 생산이 쉽고, 전달이 쉬우나 통제를 하는 것은 어렵고 정보의 조작,왜곡, 편향이 있을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래서 정보를 이용해 결정을 내리더라도 잘못된 정보나 부족한 정보라면 잘 못 된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정보 경제학은 주류 경제학에 비해 정보가 발달한 최근에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2. 정보 탐색행위

정보 탐색행위는 말그대로 정보를 탐색하는 것입니다. 만약 휴대폰을 구입한다고 했을때 가게한곳만의 정보를 보는 것이 아닌 2곳,3곳 등 여러 곳을 둘러보는 것이죠 이렇게한다면 주변에 휴대폰 평균 시세가 어느정도인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둘러볼 수 록 줄어드는 폭은 작아 지게 됩니다. 너무 많은 정보를 얻다보면 정보를 얻기 위한 기회비용 또한 증가하여 기회비용을 너무 많이 쓴다면 오히려 최저가에 휴대폰을 사더라도 적당히 둘러서 평균시세에 구매했을 때보다도 지출이 더 많을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이렇게 정보를 탐색하는걸 발품 팔기도 한다고 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정보 탐색행위를 할때 한번에 탐색에 필요한 비용과 한번에 탐색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익을 구합니다. 이런 행위를 한계비용과 한계 편익이라고합니다.

 

한계 비용 : 한 번의 정보탐색시 발생하는 비용

한계 편익 : 한번의 정보 탐색으로 얻을 수 있는 이익 

 

한계편익은 처음에는 편익이 크지만 정보량이 커질수록 편익은 우하향 합니다.

 

이를 그래프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아집니다.

그래프로 알 수 있듯 한계비용은 일정하지만 한계편익곡선은 우하향 합니다. 만약 한계 비용이 작다면 탐색하는 정보의 양을 늘릴 시 얻을 수 있는 한계 편익이 크기 때문에 정보의 탐색을 늘리는 것이 바랍직합니다. 

 

추가로 이것을 통해 알 수 있는 재밌는 사실은 수입이 많은 사람일 수록 탐색을 할때 발생하는 기회비용이 더 크기 때문에 수입이 많은 사람의 경우 물건을 살때 정보의 탐색행위가 수입이 낮은 사람보다 적은 경향을 보통 보입니다. 

 

3. 개살구 시장과 역선택

개살구 시장은 소비자와 판매자간의 정보의 비대칭 때문에 품질 좋은 물건이 시장에 남지 않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사고 이력이 없는 좋은 중고차와 사고이력이 많은 중고차가 있다고 할때 소비자가 물건에 가치를 잘 모르는 비대칭 정보를 갖고 있다고 가정하면 두 자동차의 가치를 동일 선상에 두게 됩니다. 사고 있는 차가 2천 사고 없는 차가 3천이면 소비자는 이것의 중간인 2천 5백이 가치가 적정으로 생각하여 판매자는 사고 있는 차만 이윤이 남기 때문에 사고 있는 차만 팔게됩니다. 그래서 시장에는 사고이력이 있는 중고차만 남게 되는 것이 개살구 시장입니다.

  품질 좋은 중고차 사고 이력이 있는 중고차
판매 가격 3천 2천
소비자 희망 가격 2천5백
희망가격 판매 시 이윤 -5백 +5백
한 눈에 알 수 있는 차이 없음 없음
최종 판매 여부 X O

 

역선택은 개살구 시장같은 문제로 소비자가 선택을 하는 것이 아닌 판매자가 선택을 하는 경우가 벌어지는 경우입니다. 예를들어 A기업이 품질좋은 컵을 판매하고 B기업이 값만 싼 안좋은 컵을 판매한다고 해봅시다. 정보에 비대칭성 때문에 품질좋은 컵은 잘 안팔리고 B기업에 품질 안좋은 컵만 팔리게 되어 이윤이 적은 A기업은 장사를 접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품질좋은 컵을 구매하려 했던 소비자는 구매할 의도가 없던 품질안좋은 컵만 사게 됩니다. 이를 역선택이라고 합니다.

 

4. 선별과 신호발송

방금 까지 알아본 개살구 시장이나 역선택이 발생하는 이유는 결국 정보의 비대칭때문에 발생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현명한 소비자는 바로 구매 하는것이 아닌 정보를 알아보기 위해 노력을 합니다. 그렇게 해서 판매자와 소비자간의 정보의 비대칭을 줄이는 것이죠 이러한 정보 취득의 노력을 선별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모두가 이렇게 할 수는 없어 결국에 발생하는 저 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품질좋은 상품을 판매하는 판매자도 노력을 하게됩니다.

 

그러한 판매자가 하는 노력 마케팅, 품질보증 등 이러한 여러 방법을 통해 알리는 것을 신호 발송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신호 발송을 통해 자신의 제품의 우수함을 소비자에게 알려 품질에 맞는 정당한 가치를 받으려고 하는 것입니다. 

 

5. 유인

유인은 경제주체의 행동을 유도하는 요인 또는 제도를 이야기합니다. 앞서 말한 것 같이 품질 좋은 상품이 시장의 남도록  정부가 유인하여 해결할 수 있는데 예를 들면 소비자 환불제도 같은 경우 7일이내 환불이 가능하여 품질 안좋은 물건을 주로 파는 기업은 이러한 제도로 피해를 받아 자연적으로 품질을 향상하게 됩니다. 그러나 장점만있는것은 아닙니다. 이런 계약에 의한 해결방법은 좋은 기업도 억울하게 피해볼 수도 있어 제도를 만들때는 신중함이 필요합니다.

 

또 평판이 좋은 기업에 경우 평판지대(평판으로써 얻는 이익)를 기대해볼 수 있어 평판을 올려 유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방법도 가격을 내리면 품질이 악화되어 내린다는 부정적인 영향을 받아 평판사수를 위해 가격을 안내리고 실제 가치와 크게 차이나는 판매를 기업이 할 수 있기 때문에 각각 해결방법에는 장단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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